킬레이션 주사 총정리
킬레이션 주사가 화두입니다. 킬레이션 주입이 인해 혈관을 깨끗하게 청소해준다고 알려졌기 때문입니다. 킬레이션 주사의 원리와 효과, 부작용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킬레이션 주사의 모든 것을 바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1. 킬레이션 주사 원리
킬레이션 주사에는 에틸렌디아민테트라아세트산이라고 불리는 EDTA와 데페록사민, 페니실라민 등의 물질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물질들의 공통점은 바로 혈관 속 "중금속" 제거에 사용되는 물질들입니다.
킬레이터라 불리는 이 물질들을 주사를 통해 체내에 주입하게 되면, 납, 니켈, 구리, 수은, 비소, 철 등 체내에 있는 중금속과 결합하게 됩니다. 결합한 물질들은 소변 등 배뇨 작용을 통해서 체내에서 빠져나오게 됩니다.
2. 킬레이션 주사 효과
◎ 중금속 제거로 인한 각종 질병 예방 및 치료
아무래도 킬레이션 주사에 의한 치료의 가장 큰 목적입니다. 현재에도 중금속에 의한 노출 및 중독은 수많은 병의 발병을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리에 의한 중독으로 발생하는 윌슨병 방지, 어린이 자폐증의 원인으로 뽑히는 수은 제거, 철분이 과다하게 체내에 흡수되고 축적되어 생기는 혈색소 침착증 등의 예방과 치료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 칼슘 제거를 통한 심혈관 개선
동맥경화의 주요 원인은 혈관 내 칼슘이 침착되고 혈전 생성 등의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다. 칼슘 영양제의 무분별한 섭취나 골다공증 환자의 치료를 위한 칼슘 체내 주입 및 과다 섭취가 심혈관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것입니다.
혈관에 쌓여 침착된 칼슘 제거를 위해 킬레이션 주사가 사용됩니다. 킬레이션 주사의 주요 물질인 EDTA는 혈관 내 칼슘과 결합하고 쌓여있는 플라크까지 제거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3. 킬레이션 주사 부작용
◎ 체내 중요 금속 물질 결핍
킬레이션 주사의 원리는 위에서 살펴봤듯, 중금속과 결합을 통해 체내 과다하게 쌓인 중금속들을 배출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체내에는 칼슘, 아연, 철분, 구리 등 적정량의 금속이 필요합니다. 킬레이션 주사의 다소 과도한 용량이나 너무 잦은 주기 등은 몸에 필요한 필수 용량까지 모두 제거하여, 결핍 상태에 이르게 할 수 있습니다.
◎ 충분한 연구가 더 필요하다.
킬레이션 주사의 원리는 중금속 제거를 통해 금속 중독 및 노출로 인해 발생하는 각종 질병을 치료 및 개선에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효과에 대한 논란이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집단 수가 많은 연구에서 확증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골수 감소, 심부전증, 신장 손상 등의 부작용 이슈도 드물게 보고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킬레이션 주사 치료 전 충분히 상담하고 숙고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해 보입니다.
◎ 킬레이션 주사가 야기할 수 있는 부작용
- 저칼슘
- 저혈압
- 빈혈
- 어지러움
- 발작
- 열
- 두통
- 구토
- 복통
- 소화장애
- 호흡기 질환
4. 결론
킬레이션 주사의 치료 비법은 상당히 매혹적입니다. 하지만 체내에 주입된 물질이 모든 사람에게 동등한 효과를 내는 것이 아닙니다. 만약 중금속 중독이나 노출 등으로 킬레이션 주사의 치료를 염두에 두고 있다면, 킬레이션 주사 작용 원리 및 의사와의 충분한 상담이 반드시 필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