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베진 효능 및 복용법, 부작용
일본의 국민 위장약으로 불리는 카베진이 최근 국내에서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카베진에는 유용한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효능이 좋지만, 복용법과 그에 따른 부작용에도 유의하셔야 합니다. 아래에서 카베진의 효능과 복용법, 부작용을 정리하였으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카베진이란?
카베진은 일본에서 각종 위장 문제에 효과적이라고 가장 잘 알려져 있는 약입니다. 이러한 인기를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유사한 성분으로 카베진이 출시되었습니다. 현재 카베진은 약간의 성분 차이가 있는 에스와 알파가 존재합니다.
카베진에는 양배추의 화학성분인 MMSC와 탄산수소나트륨, 당약가루, 리파아제, 비오지아스타제, 탄산칼슘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카베진 에스와 알파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로트엑기스 및 스코폴리아엑스 등의 진정제 성분이 함께 함유되어 있습니다.
카베진 효능
위점막 보호 및 복구
카베진의 첫 번째 효능은 주요 기능인 위점막 보호 및 복구 기능입니다. 이러한 효능을 내는 주요 물질은 카베진에 포함된 MMSC입니다. 메틸메티오닌설포늄염화물이라고 불리는 이 물질은 양배추의 화학적인 성분을 말합니다. 카베진에는 약 150mg가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양배추 5개 분량이라고 합니다. 위점막 보호와 복구 분만 아니라 속쓰림, 위산 과다 등과 같은 위염의 치료에도 효과적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강력한 제산 기능
카베진에 포함된 탄산칼슘은 전부터 강력한 제산 효과를 지닌 제산제로 쓰여왔습니다. 위산 중화 효과나 신물이나 위 궤양 등 위산으로 인한 증상을 억제 및 완화하고 위산 역류 등을 방지합니다.
위경련 방지 및 위산 분비억제
카베진 에스에 포함된 로트엑기스 성분은 우리가 흔히 아는 부스코판의 성분이기도 합니다. 위경련에 매우 효과적이며 위산의 분비를 억제시켜줍니다.
소화효소를 통해 소화 기능에 도움
카베진에는 리파아제와 디아스타제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리파아제는 지방 소화 효소이며, 디아스타제는 탄수화물 소화 효소입니다. 이들은 체내 음식물이 섭취되고 소화될 때, 각각 지방과 탄수화물의 소화를 돕는 작용을 하고 있습니다.
카베진 복용법
카베진의 적정 복용량은 성인 기준 한번에 2알, 하루 3번입니다. 하지만 영양제처럼 매일 먹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단순한 소화불량 증상때보다는 위산 과다 및 위경련 등 비교적 많은 통증이 있는 소화기 증상이 있을 때 복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카베진 부작용
소화 효소 분비 문제
습관적으로 자주 복용하게 되면 외부에서 소화 효소가 유입되기 때문에 우리 몸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소화액과 효소들이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여 분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간단한 소화불량 등에 카베진을 섭취하는 습관을 주의하셔야겠습니다.
제산제 의존
카베진에는 제산제 효과를 내는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위산을 중화시키고 억제합니다. 카베진을 습관적 복용 시에, 이에 익숙해져 복용 안할 때 속이 심하게 쓰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필요 시에만 복용해야겠습니다.
칼슘 과다 복용
카베진에는 제산 효과를 내는 탄산칼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체내 칼슘 농도가 높은 고칼슘혈증인 사람이 카베진과 우유 등을 함께 섭취하면 칼슘과 알칼리의 과다 섭취로 식욕부진, 두통, 신부전 등을 유발하는 우유-알칼리 증후군이 올 수 있으므로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